관찰학습
관찰학습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학습 또는 모델링으로도 알려진 관찰 학습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의 한 유형입니다. 이 이론은 알버트 반두라에 의해 20세기 중반에 처음 소개되었고 심리학 분야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관찰 학습 이론에 따르면, 행동은 주의, 유지, 운동 재생, 그리고 동기부여의 네 가지 과정을 통해 습득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주의인데, 이것은 관찰되는 행동에 집중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말합니다. 만약 그 행동이 독특하거나 놀라운 행동과 같이 주의를 끄는 행동이라면, 그것은 주목받고 기억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관찰된 행동을 기억하는 것을 포함하는 보존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이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나중에 검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행동의 복잡성과 개인의 인지 능력이 포함됩니다. 세 번째 단계는 관찰된 행동을 복제하는 능력을 포함하는 운동 재생산입니다. 이것은 개인이 행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신체적, 인지적 능력을 가질 것을 요구합니다.
관찰학습 예시
예를 들어, 어린이는 농구 선수가 트릭 샷을 하는 것을 보고 그 슛을 스스로 복제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행동을 수행하려는 개인의 욕구를 나타내는 동기 부여입니다. 동기 부여는 행동의 유용성, 행동과 관련된 결과, 그리고 개인의 개인적인 목표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찰 학습은 라이브 모델, 언어 모델 및 상징 모델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모델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모델은 선생님이 수학 문제를 푸는 방법을 시연하는 것과 같이 실제 행동을 수행하는 사람을 관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언어 모델은 자전거 타는 방법을 설명하는 친구와 같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행동에 대해 듣는 것을 포함합니다. 상징적 모델은 TV에서 캐릭터가 행동을 수행하는 것을 보는 것과 같이 미디어에서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반두라의 유명한 보보 인형 실험은 관찰 학습의 힘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실험에서, 아이들은 성인 모델이 보보 인형에게 공격적이거나 비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공격적인 모델을 관찰한 아이들은 어른이 없을 때도 그 행동을 스스로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관찰 학습은 실제 환경에서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적절한 공부 습관이나 사회적 기술을 모델링하는 것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학생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교육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모방할 수 있는 건강한 행동과 대처 메커니즘을 모델링하기 위해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관찰학습 결론
결론적으로, 관찰 학습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어떻게 행동을 습득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의 기본 개념입니다. 주의력, 유지력, 운동 재생성 및 동기 부여 과정은 성공적인 관찰 학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관찰 학습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심리학자들은 효과적으로 행동을 수정하고 개인들에게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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