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도구적 조건화
심리학 도구적 조건화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도구적 조건화라고도 알려진 작동자 조건화는 개인의 행동이 결과에 따라 수정될 때 발생하는 학습의 한 유형입니다. 이 이론은 B.F.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20세기 중반에 스키너는 심리학 분야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작동 조건화의 기본 원칙은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어떤 행동에 보상과 같은 바람직한 결과가 뒤따른다면, 그 행동은 미래에 더 반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어떤 행동에 처벌과 같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뒤따른다면, 그 행동은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수술 조건화에서, 행동을 따를 수 있는 네 가지 기본적인 유형의 결과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강화, 부정적인 강화, 처벌, 그리고 소멸. 긍정적인 강화는 어떤 행동에 보상이나 칭찬과 같은 바람직한 결과가 뒤따를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만약 아이가 그들의 방을 청소하고 사탕 한 조각을 받는다면, 그들은 미래에 그들의 방을 청소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부정적인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한 후에 행동이 뒤따를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 향후 두통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처벌은 어떤 행동이 따끔거리거나 체벌과 같은 불쾌한 결과를 초래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동생을 때리고 부모에게 혼이 난다면, 아이들은 앞으로 동생을 때릴 가능성이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멸은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되지 않을 때 발생하여 행동이 감소하거나 완전히 중단됩니다.
도구적 조건화 예시
예를 들어, 개가 트릭을 수행한 것으로 더 이상 치료를 받지 않으면, 그 트릭을 수행하는 것을 완전히 멈출 수 있습니다. 스키너는 강화의 다양한 패턴이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기 위해 강화 일정의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연속 보강 일정은 동작이 발생할 때마다 보강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일정 유형은 새 동작을 설정하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동작이 설정되면 부분 보강 일정이 동작을 유지하는 데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부분 보강 일정은 때때로 동작을 보강하는 것만 포함하므로 소멸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집니다. 연산자 조건화의 또 다른 핵심 측면은 원하는 동작이 달성될 때까지 동작의 연속적인 근사치를 보강하는 것을 포함하는 쉐이핑입니다. 이 기술은 동물 훈련에서 자주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돌고래가 먼저 후프를 향해 헤엄치고, 그 다음에 후프를 만지고, 마지막으로 후프를 통해 점프하는 것을 보상함으로써 후프를 통해 점프하는 것을 가르칩니다. 결론적으로, 연산자 조건화는 행동이 그 결과에 따라 어떻게 수정되는지를 설명하는 심리학의 기본 개념입니다. 강화와 처벌의 원칙을 이해함으로써, 심리학자들은 동물과 인간 모두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강화 일정 및 쉐이핑 기법의 사용은 운전자 조건화의 효과를 더욱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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